본문 바로가기

요리 즐기기 ♬/특별

밤요리) 영양만점~ 달콤한 밤초&대추초 만들기 ^^

달콤한 밤요리~ " 밤초 & 대추초 " 만드는 법 알려드릴께요~ 

 

 

 

익힌 밤을 설탕물에 조린 숙실과의 일종인 밤초 그리고 대추초~!

 

요 밤초는 좋은 재료로 정성을 많이 들여 만들기 때문에 예로부터 대갓집의 손님상이나 잔칫상에 올리는

 

귀한 음식 중에 하나라고 해요~^^

 

 

실제로 밤은 탄수화물, 지방, 단백질, 비타민, 무기질 등의 5대 영양소가 고루 찾춰진 완전 식품이랍니다~

 

특히 비티민 C는 견과류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있어요~

 

우리 모두 귀한 음식 한번 먹어보아요~ㅎㅎ

 

 

밤껍질까는 것 말고는 그렇게 힘들진 않은 것 같아요 ^^

 

재료 알아보아요~~

 

 

♬ 재 료 ♬

 

밤 (10~15) / 건대추 (7~10) / 설탕 (3) / 꿀 or 물엿 (2) / 소금 (약간) / 물

 

 계피가루나 떡이 있으시면 넣으셔도 되구요~ 고명으로 호두나 잣을 넣으셔도 된답니다 ^^

 

 

먼저 밤 껍질을 깐 후 30분~1시간정도 물에서 전분기를 제거해주세요 ^^

 

그 후에 끓는물에 1~2분정도 살짝 데쳐줍니다~

 

 

 밤은 껍질이 크고 무거우며 윤기가 흐르고 흠집이 없는 햇밤이 좋아요~

 

 

전 밤이 몇알 더 있었는데 벌레가 벌레가,,,,-_- 까다가 혼자 소리질렀어요 ㅠㅁㅠ 어우~

 

암튼,, 밤 까는건 이쁘게 안되네요 ㅎㅎㅎ

 

 

건대추는 물에 불려주세요~

 

 

전 총 7알의 건대추를 사용했는데요~

 

5알은 저렇게 두고, 2알은 씨를 제거하고 잘게 썰어주었어요~

 

위에 모양처럼 돌돌 말아주실꺼면 세로로 길게 자른 후 돌돌 말면 되는데요~

 

저렇게 만것은 대추 졸일때 같이 넣으면 다 풀리니깐 (경험;;) 나중에 고명으로 올릴때 사용하시면 되요~

 

 

 

냄비에 밤과 대추를 넣고 잠길 정도로 물을 채워주신 후

 

설탕 3스푼을 넣고 센불에서 익혀주세요~

 

 

보글보글 잘 끓고 있습니다 ㅎ

 

설탕물이 끓으면 소금을 약간 넣고 (생략 가능)  약불에서 졸여주세요~

 

 

자작하게 거의 다 졸아 들었을 때

 

잘게 썰어둔 대추를 넣고

 

 

꿀이나 물엿 2스푼을 넣고 뒤척여가면서 졸여주세요~

 

가만히 두면 타요 ㅎㅎ

 

 요 때 계피가루나, 불린 떡을 같이 넣어서 졸여주셔도 되요 ^^

 

 

밤초&대추초 완성~

 

 

잣이나 호두를 다져서 고명으로 올려주셔도 되요 ^^

 

 

밤의 효능으로는 피부 노화방지에도 좋구요~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해요^^

 

생밤은 신장이 약한 사람이 장기간 복용하면 좋다고 하네요~

 

장과 위를 든든하게 하는 효소가 있어서 배탈이 심하거나 심한 설사를 할때 밤을 천천히 씹어먹으면 좋다고 합니당

 

 

대추의 효능으로는 밤과 마찬가지로 피부 노화방지, 강장해독효과, 스트레스 해소, 면역력, 관절염 등에 좋구요~

 

발암물질을 흡착한 다음 배설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니 암예방에도 좋다고 해요~

 

 

윤기가 좌르르르~~

 

귀한태가 나네요 ㅎㅎ ^^

 

흑설탕에 졸였더니 색이 좀 검은감이 없잖아 있지만 ㅋㅋ

 

그래도 달짝지근하니 맛있어요~^^

 

대추도 너무 달달하구요~

 

신랑은 이거 왜 만든진 모르겠지만 사실 저는 귀한 신랑생일이라 없는 솜씨 발휘한다고 한번 만들어봤어요 ㅎㅎ

 

간식으로 먹기에도 좋고 반찬으로도 좋답니다~

 

♡ 모양의 밤 ㅎㅎ

 

영양만점에 달콤하기까지 한 귀한 음식 ^^

 

밤초&대추초 만들어 드시고 달달한 하루 보내세요~♡